한-영 통역 일지
[독일 전시회 통역] 2019년 11월 Düsseldorf MEDICA 통역 일지
팔도촌놈
2023. 8. 27. 06:43

2019년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린 국제 의료기기 박람회 MEDICA가 11월 18일 ~ 11월 21일에 열렸습니다.
당시 학부생이였던 저는 학교에서 의료기기 마케터 양성 프로그램에 선발되어 1달 동안 원주 의료기기 테크노 벨리에서 교육을 받고 독일 뒤셀도르프로 파견되어 4일 동안 원주 의료기기 공동관에서 통역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담당한 회사는 초음파를 이용한 의료미용기기, 진동을 이용한 helathcare 기기 회사였습니다. 테크토 벨리에서 교육받은 시장 분석, 경쟁자 분석, Technical English, 고객 응대, 기본 통역 방법 등을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저를 교육해주시던 담당자님께서 교육 중에 이런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 단순히 외국어 능력을 본다면 너는 외국어 전공 학생들보다 부족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너를 뽑은 이유는 기술적 이해가 없이 외워서 통역하는 것과 이해하고 통역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외국의 바이어들은 전문성이 없는 통역에 의구심을 가지고 이는 회사의 신뢰성으로 이어진다. 또한 유럽 사람들은 심도 깊은 질문을 많이 하므로 이를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처음에는 이 말이 무슨 뜻인지 잘 몰랐지만 직접 나가서 통역 해보니 이 말이 무슨 뜻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유럽 사람들에게 있어 한국 기업은 삼성, LG와 같은 대기업이 아닌 이상 아시아에 있는 한 회사에 불과했으며 회사의 역사, 직원 수, 전시된 회사 물건의 기술성 등 다양한 질문을 받았고 충분히 준비한 결과 회사 샘플 완판이라는 좋은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통역은 단순히 언어를 바꿔주는 것이 아닌 고객의 의도를 정확히 전달하고 가지고 있는 정보를 이용하여 협상 시 고객에게 유리한 위치를 지정해주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비즈니스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독일 전시회에서 전문 지식과 Professionalism으로 무장한 통역사를
찾으신가요?
Eugene Kim이 귀사의 성공적인 전시회를 위해 힘껏 도와드리겠습니다!
E-mail : freekim2592@naver.com
KAKAO QR cod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