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 통역 일지
[독일 전시회 통역] 2023년 5월 Hannover LIGNA 수행 통역 일지
팔도촌놈
2023. 8. 27. 07:22
국제 목공 산업 및 임업 박람회가 2023년 5월 15일부터 19일까지 독일 하노버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 50개 국가에서 온 1300명의 인원이 Exhibitors로 참가하였으며 160개 국가에서 약 8만 명의 인원이 관람객으로 이번 전시회에 참여하였습니다!

이번 전시회에는 하남에 위치한 목공기계수입업체 회사가 Eugene Kim과 함께 하였습니다! 전시회에 Visitor로 참석하여 거래 중인 회사와 신규 거래 회사와의 비즈니스 통역 및 수행 통역을 담당하였습니다.

하노버에서 통역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저는 남부 독일에서 살다 보니 하노버까지 거리가 멀기도 하고 교통비를 추가하면 대부분의 회사는 " 네 알겠습니다" 하고 다시는 연락 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고속 전철 타고 4시간 이상 걸리는 지역으로는 잘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번 고객님께서는 해외담당 직원의 피치 못할 사정으로 참여할 수 없게 되어 연락을 주셨으며 페이도 서로 맞아 이렇게 인연이 되어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기회를 주신 고객님께 감사하며 원하시는 결과를 가져다 드리기 위해 또 사전 조사 및 미팅 예정 업체를 공부해야겠죠! 저는 항상 돈 받은 만큼 일합니다 :) 많이 주면 더 열심히 일하고 적게 주면 그래도 열심히 일해야겠죠! (차이는 둬야 하니까 돈 많이 주는 고객님께 더 충성충성)

이번 전시회에선 약 8번의 미팅이 진행되었습니다. 사전 미팅 예약이 있던 4곳, 흥미로운 회사를 발견하여 진행한 미팅 4 곳 정도였습니다. 기존의 의료기기, 직물산업 경험만 있는 저 저에게, 목공의 중장비 기계들의 거대한 크기와 전시회 전체를 울리는 소리들의 웅장함에 압도되었었습니다!

특히 공구박스의 로망이 있는 남자들에게 톱과 망치, 볼트 등의 저 자태는 목공을 잘 모르는 저 조차도 " 저거 사고 싶다"라는 마음이 들 정도였습니다! 유럽에는 목조 주택의 니즈가 있고 DIY를 많이들 합니다 (유럽은 공산품이 워낙 비싸다 보니 자기가 만드는 게 더 쌉니다)
목공 산업의 제품들은 고가의 제품들이 많다 보니 세금과 물류에 자금이 상당히 많이 소요됩니다. 그렇다 보니 물류와 세금을 줄이기 위한 각 회사들 간의 요구사항과 피드백을 잘 이해하고 정학한 전달이 필수입니다!

가끔 상대방이든 저든 이해를 잘못하여 커뮤니케이션에 오해가 생기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럴 때는 당황하지 말고 쉬운 단어를 사용하여 상대방을 먼저 이해시킨 후 다음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도 무사히 통역을 마무리하였으며 이번 고객님들 또한 통역에 만족하셨습니다!